현직 물류관리사가 말해주는 21년 물류관리사 연봉 / 합격률 / 현실
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현직 물류관리사가 말해주는 21년 물류관리사 연봉 / 합격률 / 현실

by $$!$$!$$!$$ 2021. 1. 17.

물류관리사 썸네일

21년 물류관리사 연봉 / 합격률 / 현실

2021년 물류관리사 하는 일 과 자격증 합격률 연봉 정보 코로나로 인하여 언택트 시대에 맞이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에서 클릭 몇 번으로 물건을 구입합니다. 덕분에 저처럼 현직 물류관리사를 직업으로 갖고 있는 사람의 중요성이 점점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물류관리사가 하는 일과 자격증 정보 합격율 그리고 연봉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현직 물류관리사의 얘기를 듣고 싶으신 분들은 목차 5번으로 바로 가면 되겠습니다!

목차

1. 물류관리사란?

2. 물류관리사 하는 일

3. 물류관리사 자격증 관련

4. 합격률

5. 물류관리사 연봉과 현실

 

 

1. 물류관리사란?

물류관리사는 물류에 관한 전문 지식을 갖추고 그 계획을 세우고 조사하여 연구하며 때로는 진단과 평가도 하며 나아가 타 기관에 자문을 줄수도 있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계획을 세우는데부터 실행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업무를 모두 관여하는 이 직업은 택배산업이 발전하면서 그 비전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직업군으로 빛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2. 물류관리사가 하는 일

 

물류관리사가 하는 일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우선 물류형태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그 뼈대부터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물류는 자체 물류시스템을 뜻하는 자사 물류(1PL)부터 내가 아닌 다른 기업에게 외주를 주어 물건을 맡기고 업무를 진행시키는 삼자물류(3PL), 물류와 판매까지 모든 것을 컨트롤해주는 풀필먼트의 4PL 형태가 있습니다.

 

그중 물류관리사는 보통 자체 물류시스템을 구축하여 일하는 1PL 업체에서 주로 일하게 됩니다. 날이 갈수록 까다로워지는 고객들의 니즈(needs)에 맞춰 발전해가는 시장의 흐름에 발맞춰 적재적소에 필요한 서비를 제공하는 트렌드에 맞춰 물류 전반에 관련된 일을 처리합니다.

 

작은 회사에서는 상품 매입 / 재고관리 / 부자재 관리 / 작업인원 관리 / 현장관리 등 실업무에 직접적으로 운용하는 곳도 있는 반면 규모가 좀 큰 회사에서는 구매 / 자재 / 포장 / 수송 / 유통 등의 큰 카테고리로 나뉘어 각 부서에서 회사 물류에 도움이 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물류 자체가 회사를 키움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될 요소가 되었기 때문에 규모에 상관없이 해당 부서를 별도로 운영하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는 실정이라고 합니다.

 

3. 물류관리사 자격증 정보

ㄱ. 시험 일정

물류관리사 시험은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여 큐넷을 통하여 접수할 수 있습니다. 2021년 물류관리사 자격증 시험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필기시험 원서접수 : 21년 6월 14일 (월요일) ~ 6월 18일 (금요일) (특별접수 기간은 21.7.08~21.07.09까지)
필기시험 날짜 : 21년 7월 17일 (토요일)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 : 21년 8월 18일 (수요일)
응시수수료 : 20,000원
응시자격 : 제한 없음 ( 단 부정행위로 탈락시에는 3년 동안 같은 시험 볼 수 없다고 합니다.)

ㄴ. 시험정보

시험은 5 지선택의 객관식 문제로 이루어져 있으며 1교시와 2교시로 나뉘어 있으며 과목당 40점 이상이 되어야 하며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이 되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기재하겠습니다.

 

1교시 : 물류관리론 / 화물운송론 / 국제물류론 (과목당 40문항) , 시험시간 : 120분 
2교시 : 보관 하역론 / 물류 관련 법규 (과목당 40문항), 시험시간 : 80분

ㄷ. 기출문제

 

물류관리사 기출문제물류관리사 시험문제

개인적으로 과년도 5년 정도 풀어보면 충분하다고 생각이 듭니다만 많은 양의 기출문제를 원한다면 시중에 판매하는 문제지를 구입하여 풀어보는 것도 좋지만 큐넷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료실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료실 -> 문제지 내려받기-> 기출문제 내려받기

 

물류관리사 합격률

 

물류관리사 합격률

통계자료를 보니 16년 ~ 20년까지 5년 이내 평균 32% 이상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문제의 난이도가 그리 높지 않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는 부분인데요. 여기서 시험 난이도 얘기를 안 하고 넘어갈 수가 없습니다. 

 

물류관리사 시험의 난이도는 타 시험에 비해 비교하여 말하긴 어렵지만 1교시보다는 2교시에서 65% 이상의 과락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유는 2교시 시험과목인 '물류 관련 법규'에서 다소 어려운 난이도의 문제가 많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합격률을 높이고 싶다면 공부할 때에 1교시 과목보다는 2교시 과목을 우선적으로 공부하고 오답노트를 만들어서 집중적으로 공부한다면 충분히 짧은 시간에 합격을 보장할 수 있을 듯합니다.  특히 20년도에는 40퍼센트가 넘는 합격률을 보였다고 하니 조금만 집중한다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류관리사 연봉과 현실

물류관리사의 연봉은 초봉 2,500부터 3,500까지 케이스가 다양한데요. 초봉이라는 것에 집중하시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물류관리사의 역량이 재각각 다르고 회사에서 요구하는 업무가 다 다르다 보니 초봉과 연봉이 많이 다르다고 합니다. 제 주변에 물류관리사를 하는 분들은 평균 1년 이상 경력 기준으로 3천만 원 이상을 가져간다고 하니 경력 대비 연봉이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연봉이 경력에 비해 나쁘지 않다고 표현한 이유는 해당 직업군의 진입장벽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일이 힘들다'라는 인식이 강해서 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하여 취업과 이직이 용이하다 라는 뜻이었습니다.

 

물류관리사 현실은 대략 이렇습니다. 저는 물류관리사로 약 10년 정도 일했고 앞으로도 물류관리 쪽으로 꾸준히 일을 할 생각입니다. 덕분에 여러 회사에서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었고, 면접관으로도 직접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면접을 보면 대부분의 신입분들은 WMS와 ERP의 기본 개념도 생각하지 않은 채 무작정 현장에서 일을 배우면서 시작하려고 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기본적으로 다룰 줄 알아야 하는 엑셀의 피벗테이블을 한 번도 쓰지 않은 친구들도 더러 있었고요. 네이버나 구글링을 통하여 충분히 얻을 수 있는 물류관리 현직에 관한 기초 정보를 모른 채 무작정 도전하는 친구들을 보며 대단하기도 하고 무모하기도 하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물류관리사는 시작부터 끝, 1부 터 10까지, A부터 Z까지 물류에 관한 전반적인 것을 컨트롤할 수 있는 재량과 센스가 필요합니다. 혹시 이 글을 보고 물류관리사를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단순하게 시험에 관한 정보만 찾지 마시고 자격증 합격 후에 내가 필요한 정보는 무엇이 있을까 같이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물류자격증은 물류관리사 하나뿐만이 아니라 유통관리사 / CPIM / 보세사 등 생각보다 다양하니 한 가지에만 관심을 두지 마시고 여러 가지를 두루 보면서 견식을 넓히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럼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