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제품 무료수거 신청방법과 가능품목 알려드려요.
본문 바로가기
TIP

가전제품 무료수거 신청방법과 가능품목 알려드려요.

by $$!$$!$$!$$ 2020. 12. 26.

가전제품 무료수거 신청방법과 가능품목 알려드려요.

이용하는 분들에 따라 밥통, TV, 청소기, 전자레인지 등은 고가의 상품을 사기도 하지만 저가의 제품으로 자주 바꾸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런 전자제품들은 계절이 바뀌거나 이사철이 되면 의례 집에서 버려지게 됩니다. 일일이 주민센터나 아파트 관리실에 신고해서 집 밖에 내다 버리곤 했는데요. 요새는 폐가전제품 무료수거 서비스가 전국적으로 잘되어 있다고 합니다. 

 

 

가전제품 무료수거는 무엇일까요?

 

환경부와 지자체가 콜라보하여 '한국 전자제품 자원 순환 공제조합'에서 제품은 주민이 쉽게 어플이나 인터넷으로 폐가전제품을 배출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습니다. 수수료도 필요 없고 지정된 장소를 알려주면 정해진 기사님들이 해당 장소까지 직접 와주셔서 무거운 폐가전을 가져가 주니 이 얼마나 고마운 제도인지 모르겠습니다. 아래에서 확인 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전제품 무료수거 수거 기준

가전제품의 무상수거 기준은 우선 주민이 예약한 배출품목에 한해서 가정에 방문해서 수거가 기본 원칙입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예약하지 않은 무상수거 품목은 수거하지 않으니 가장 먼저 확인해주어야 될 부분입니다. 가정 내 몸이 불편한 분들이 있어도 기사님들이 가정 내 방문수거를 원칙으로 하니 굉장히 좋은 제도입니다.

 

에어컨이나 벽걸이 TV, 빔프로젝터나 CCTV처럼 벽이나 천장에 설치형으로 고정된 제품은 방문기사들이 가정에 방문 전 미리 철거되어 있어야 하니 제품이 파손되지 않도록 조심해서 철거 한 뒤에 기사님들을 기다리도록 합니다. 미철거시에는 기사님들이 친절하게 철거해주지 않습니다. 많이 바쁜 사람들이기 때문에 꼭 철거하도록 합니다.

인력으로 수거가 불가한 제품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가전제품의 크기가 너무 큰 대형 냉장고가 아파트 10층에 있다면 꼭 사다리차나 sky차라고 하는 크레인 차가 꼭 필요한데 이런 부분 역시 사전에 수거 가능하도록 미리 업체에 연락하여 1층으로 내려다 놓도록 해야 합니다. 

 

집이나 사무실에서 쓰고 있는 프린트, 복사기, 팩스기기는 자체적으로 잉크나 토너가 내장되어 있지요? 그 제품들은 이동시에 내용물이 흐를 수 있기 때문에 랩이나 비닐에 싸서 내용물이 나오지 않도록 해주어야 수거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기사님들이 방문해서 폐가전제품 수거 시에 소형 가전제품도 추가로 수거가 가능하다고 하니 기사님들에게 음료수라도 한잔씩 권하면서 살짝 물어보도록 하세요. 어디까지 가능한지요 ^^;

 

가전제품 무료 수거 품목 

 

냉장고 : 가정용 / 업소용 / 냉동고 / 김치냉장고 / 쇼케이스

세탁기 : 일반세탁기 / 드럼세탁기 / 탈수기

에어컨 : 실내기 / 실외기 / 일체형

TV : 모니터 CRT TV / LCD TV / LED TV

전기오븐 / 자동판매기 / 러닝머신 / 식기건조기 / 식기세척기 / 복사기 / 전기 정수기 / 냉온정수기 / 공기청정기 / 전자레인지 / 제습기 

 

세트 품목도 있습니다. 

오디오 전축 세트와 데스크톱 세트 같은 경우 항상 같이 딸려오는 제품들이 있기에 이 품목들은 세트로 수거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량으로 배출해야 하는 품목

대부분 크기가 작은 제품들이 이에 해당하며 기본 수량 5개 이상이 되어야 동시 배출 가능하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전기를 쓰는 소형가전들이 있습니다.

 

가습기 / 비디오 플레이어 / 스캐너 / 연수기 / 음식물처리기 / 전기밥솥 / 전기온수기 / 전기히터 / 청소기 / 튀김기 / CCTV (감시카메라) / 빔프로젝터 / 식품건조기 / 영상게임기 / 전기 재봉틀 / 전기 비데 / 전기주전자 / 제빵기 / 커피메이커 / 헤어드라이어 / 믹서기(주서기) / 선풍기 /약탕기 / 유무선 공유기 / 전기다리미 / 전기안마기 / 전기프라이팬 / 족욕기 / 토스트기 / 모니터 / 노트북 / 내비게이션 / 팩시밀리 / 휴대폰 / 오디오 본체 / 오디오 스피커 / 오디오 포터블 / 프린터

 

 

 

가전제품 무료수거 불가 품목

 

1. 가전제품의 원형이 훼손된 제품은 가져가지 않습니다.

생활 스크래치나 어디 한 군데가 부러진 것과 오해하는 분들이 있는데 냉장고, 세탁기 모터가 훼손되어 온전하게 움직이지 않는다거나 냉장고 문짝 하나가 분해되어 있는 형태를 일컫습니다.

 

 

2. 드물긴 하지만 맞춤 제작된 가전제품이 있습니다.

대형 제품이 주로 이루는 빌트인 제품이나 냉장 냉동창고 제품이 이에 해당합니다. 무료로 수거해주지만 수거 한 제품은 지자체에 리사이클링 센터로 들어가 올바르게 폐기처리되거나 적절한 AS로 지자치에서 쓸 수 있는 제품으로 재 탄생되기 때문에 맞춤 제작처럼 100% 커스터마이징 된 제품들은 수거가 어렵다고 합니다.

 

3. 전기안마기 중 안마의자는 수거 불가.

해당 제품이 수거가 안 되는 이유는 좀 의아합니다만, 2번째 이유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4. 선택한 제품의 소형가전제품이 5개 미만 불가

수거 인력은 한정되어 있는데 몇 개 되지도 않는 가전제품을 위해 인력과 시간이 움직일 수는 없습니다. 몇 개 안 되는 소형 제품들은 지자체에 신고하여 처리하도록 합니다.

 

5. 가전제품 외 수거불가 품목

폐가구(책상, 오래된 장롱, 의자, 화장품대 등)  / 러닝머신을 뺀 운동기구 (전자기기가 아니지요)  / 악기류 (전자 피아노도 안된다고 합니다.)  / 전기장판류 (전기장판, 옥장판, 온수매트 등은 별도로 신고해야 합니다.)  / 각종 의료기기 /
기타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제품류

6. 수거불가 품목은 지자체 내 관할주민센터에 신고하여 딱지를 붙여 폐기하도록 합니다.

 

가전제품 무료수거운영시간

 

 

 

수거차량의 운영시간은 평일과 공휴일은 오전 08시부터 18시까지 라고 합니다. 

수거차량의 휴무일이 매주 일요일과 근로자의 날, 설/추석 연휴와 매년 1월 1일 에만 쉰다고 하니 그 수거 양을 짐작하기가 어렵습니다. 지역에 따라 수거 가능 요일이 다를 수도 있다고 하니 콜센터 전화번호인 : 1599-0903으로 연락해서 수거요일과 시간을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폐가전제품 무료 방문수거 신청방법

 

콜센터인 1599-0903에 전화하여 직접 접수 요청도 가능하고 포털사이트에서 '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을 검색하여 모바일, PC에서 각각 예약접수 가능합니다. 

 

 

 

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

 

http://www.15990903.or.kr/

 

www.15990903.or.kr

 

 

 

 

시대가 나날이 발전해갈수록 중고 가전제품은 팔기 어렵고 관할 주민센터에 연락해서 버리자니 많은 비용이 듭니다. 이제 폐가전제품 무료수거 제도로 편하게 가전제품을 정리 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