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요금제 비교 종류와 단점까지 설명해드려요.
본문 바로가기
TIP

알뜰폰 요금제 비교 종류와 단점까지 설명해드려요.

by $$!$$!$$!$$ 2021. 2. 13.

2년에 한 번씩 새로운 모델이 나오던 스마트폰이 이제는 1년에 한 번씩 나오고 있습니다. 새로운 추천 기종이 나올 때마다 바꾸고 싶은 욕심이 생기지만 선뜻 바꾸기 어려운 것은 높은 기계값과 통신사별 약정 기간 때문인데요. 자급제 폰과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를 쓰시게 되면 의외로 간단히 해결이 될 문제입니다.

 

 

알뜰폰 요금제라고 하면 할아버지나 할머니들이 쓰는 아주아주 저렴한 폴더폰과 한 달에 100MB도 안 되는 데이터 용량 혹은 아예 데이터가 없는 요금제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또한 그랬고요. 하지만 알뜰폰 요금제 잘 알고 쓰면 이것만큼 괜찮은 스마트폰 요금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요즘 유행하는 알뜰폰 요금제의 종류요금제별 차이 그리고 알뜰폰 요금제 선택하는 방법과 자급제폰과 약정이 끝난 혹은 약정이 얼마 남지 않은 폰으로 알뜰폰 요금제를 가입했을 시 장점을 알려드리고 알뜰폰 요금제를 썼을 때 단점까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알뜰폰 요금제 종류와 차이 그리고 단점

알뜰폰 요금제 비교 썸네일 이미지

목차.

1. 알뜰폰 요금제란?

2. 알뜰폰 요금제 종류와 차이.

3. 알뜰폰 요금제 선택 방법.

4. 자급제폰과 약정 끝난 폰 활용법.

5. 알뜰폰 요금제의 단점.

1. 알뜰폰 요금제란?

 

 

알뜰폰 요금제는 기존 이동통신사업을 하는 SKT, KT, LGT(lg u+)에서 자회사를 만들어 운영하는 이동통신 재판매 사업자들이 SKT, KT, LGT(lg u+)의 통신망을 빌려서 할인, 약정, 이벤트와 각종 프로모션 등을 다 제외하고 알뜰하게 통신비만 받겠다는 명목으로 만들어진 아주 저렴한 요금제를 뜻합니다.

 

우리가 통신사 할인으로 파리바게트에서 빵을 살 때도 할인받고, 극장에서 통신사 VIP 등급으로 공짜로 영화도 보고 하지만 사실 그 비용은 우리가 내고 있는 통신비에서 충당하고 있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셨죠? 알뜰폰 통신사에서는 그런 할인이나 이벤트를 제공해주진 않지만 오롯이 전화, 문자, 데이터를 저렴하게 쓸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만족도는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2. 알뜰폰 요금제 종류와 차이.

 

 

알뜰폰 요금제를 유통하는 통신사는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통신사를 몇 개 열거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A 모바일 / LG헬로모바일 / U+알뜰 모바일 / KT M 모바일 / SK세븐모바일 / 에스원 안심 모바일 / free T 알뜰폰

lg헬로모바일과 U+알뜰 모바일lg u+ 자회사에서 나온 통신사이고 KT M 모바일KT에서 SK세븐모바일SKT 자회사 통신사입니다. 통신사 이름에서 나온 네임벨류 때문인지 알뜰폰 통신사 사이에서도 저 4곳은 알뜰요금제 가입률이 높다고 합니다. 

 

물론 메이저급 통신사들의 자회사가 아니라고 해서 통신 퀄리티(문자, 전화, 데이터)가 떨어지는 것은 아니니 안심하셔도 도 됩니다.

 

    • 알뜰폰 요금제 종류

      일단 요금제는 크게 데이터의 속도와 한 달 기본 지원용량으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데이터 속도가 5G이냐 4G 이냐 에 따라서 나뉘게 되고 한 달 기본 지원용량이 몇 GB냐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로 나누어지게 되니 본인이 원하는 속도와 데이터량에 따라 알뜰폰 요금제를 고르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보통 알뜰폰 통신사 홈페이지에 접속하게 되면 LTE 요금제 / 5G 요금제 / 유심 선불 요금제로 나뉘어 있습니다.
  • 알뜰폰 요금제 차이

    위에서 말씀드렸던 대로 데이터 용량과 속도에 따라 요금제 차이가 나게 되며 LTE 요금제는 4G 급의 데이터 속도를 자랑하며  5G 요금제는 말 그대로 5G 속도를 지원하는 요금제인데요. 4G와 5G 속도 차이는 4차선 국도와 5차선 고속도로로 비유하면 좋을 거 같네요, 4G에 비해 5G는 처리 데이터 용량이 1,000배 / 속도는 최대 200배까지 까지 빠르다고 하니 어마어마하죠? 

    알뜰폰 용량으로는 대부분의 알뜰폰 통신사에서 무제한 요금제를 지원하긴 하지만 다 똑같은 무제한은 아닙니다. 가령 예를 들어 13,900원에 한 달 3GB 데이터를 지원하고 3GB를 다 쓰면 무제한으로 주는 데이터와 33,000원 요금에 한 달 11GB 데이터를 지원하고 이걸 다 쓰게 되면 하루 2GB를 주고 그 마저 다 쓰면 무제한으로 또 데이터를 준다고 하죠? 뭐가 다른지 아래를 살펴보시죠.

    13,900원에 3GB + (400 kbps 무제한)
    33,000원에 11GB + 매일 2GB + (3 Mbps 무제한)

    LTE 요금제 기준으로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용량을 다 쓰게 되면 뒤에 받쳐주는 데이터들은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린 데이터를 제공받는다 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특히 13,900원짜리 요금제와 33,000원 요금제는 가장 뒤에 제공받는 무제한 데이터 속도 또한 다르죠?  참고로 400 kbps면 유튜브 동영상을 안 좋은 화질로 보는 수준이고, 3 mpbs 면 약간 좋은 화질로 무난하게 볼 수 있는 정도입니다.

    아직까지 5G 기지국이 좀 부족해서 인지 체감상 별로 차이가 없다고 하시는 분들이 좀 있더라고요, 저도 그 의견에는 공감하고 있고 4G 요금제에 비해 5G 요금제가 유독 비싸다는 단점이 있어 선뜻 고르기가 망설여지더라고요. 평소 무지무지하게 빠른 인터넷 속도를 원하는 분들이 아니라면 무난하게 LTE 요금제(4G)로도 충분히 빠른 속도로 웹서핑을 즐기실 수 있을 겁니다.

3. 알뜰폰 요금제 선택 방법.

 

 

알뜰폰 요금제 비교 선택하는 방법은 '무조건 싼 것으로 선택하자'입니다.

  • 알뜰폰 요금제를 무조건 저렴한 것으로 골라야 하는 이유.

    알뜰폰 요금제의 가장 큰 특징은 내가 직접 산 자급제 폰이나 약정 기간이 끝난 폰으로 '약정 없이' 저렴한 요금제를 쓴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1년이나 2년처럼 통신사에 얽매이지 않고 내가 원하는 조건으로 괜찮은 알뜰폰 요금제가 나오면 언제든지 다른 알뜰폰 통신사의 요금제로 갈아탈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실제로 몇 군대 비교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유심비 지원 이벤트나 카드 할인 이벤트 빼고는 평균 가격이 이미 책정되어 있는지라, 떠도는 바람 따라 물 따라 알맞은 요금제가 뜨면 그곳으로 갈아타는 게 정답인 게 알뜰폰 요금제입니다.

4. 자급제 폰과 약정할인 끝난 폰 활용법.

 

 

자급제폰은 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내가 직접 공기계를 구입하는 것을 말하고 약정 할인이 끝난 폰은 더 이상 통신사와 얽매일 필요가 없으니 이 또한 공기계가 됩니다. 둘 다 공기계인 상태에서 알뜰폰 요금제를 쓰게 되면 우리가 항상 데이터 무제한 기준으로 한 달 적게는 5만 원 많게는 10만 원 냈었던 통신비가 절반 이하로 뚝 떨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약정 할인이 끝나지 않은 폰일 경우에는 어떨까요? 저는 갤노트 9 제품의 약정할인이 6개월 남았을 때 계산기를 뚜들겨 보니 약금을 돌려주더라도 한 달에 세이브되는 돈이 더 많더라고요. 아직 약정할인이 끝나지 않았다면 얼른 지금 쓰고 있는 통신사에 전화해서 위약금이 얼마 남았는지 알아보세요!

 

5. 알뜰폰 요금제의 단점.

 

작년(20년) 7월 1일에 개통하여 현재까지 쓰는 알뜰폰 요금제 단점은 딱 1가지뿐이었습니다. 저는 U+ 알뜰 모바일 33,000원 요금제를 쓰고 있고 이 요금제는 전화/데이터/문자 무제한 요금제입니다. 전화나 데이터가 무제한 이기 때문에 추가 요금 없이 잘 쓰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11GB 데이터를 다 쓰게 되면 매일 2GB 데이터를 추가로 제공하고 그 마저 다 쓰게 되면 3 Mbps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지원합니다.

 

문제는 3 Mbps 무제한 데이터가 핫스팟으로 다른 기기에 데이터를 나누어 쓸 수 있는 데이터 쉐어링이 안된다는 점 이었습니다. 신나게 유튜브 넷플릭스 보다가 정신차리고 보면 11GB +2GB 다 쓰고 나면 다른 기기와 데이터쉐어링이 안되기 때문에 막상 핫스폿으로 내 데이터를 나눠주려면 안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물론 이 점을 제외한다면 데이터와 전화 품질은 LG u+ 의 공식 망을 쓰고 있기 때문에 끊기거나 안 되는 점은 없습니다. 거기에 신용카드 할인으로 15,000원을 할인받아 쓰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제 한 달 통신비는 18,000원입니다. 2만 원도 안 되는 가격으로 전화와 데이터를 쓸 수 있다니 이건 뭐 거의 거저 인 셈이죠.

 

참고로 현재 U+ 알뜰 모바일에서는 추천인 제도를 통해 가입 시 신세계 상품권 만원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하여 알아보시면 되겠습니다.

 

https://www.uplussave.com/rmd/2EUV2INL.mhp

 

https://www.uplussave.com/shop/mgm/rmdEvnt.mhp;JSESSIONID=591F6D22FBCFA88E87B127C4CB373E30.was2

 

www.uplussave.com

 

이상으로 알뜰폰 요금제 비교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 좋은 정보가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같이 읽어 보시면 더 좋은 꿀팁입니다 ^^.

 

2021/02/07 - [TIP] - 엠브레인 패널파워 집에서 하기 좋은 온라인 부업 추천 이벤트 알려드려요.(2021년)

 

엠브레인 패널파워 집에서 하기 좋은 온라인 부업 추천 이벤트 알려드려요.(2021년)

장수 설문조사 사이트로 유명한 엠브레인 패널 파워는 1998년에 설립되어 많은 이들에게 소소한 수익을 가져다주는 사이트로 유명합니다. 각종 좌담회를 열어 직접 방문하여 건당 5만 원에서 7만

lazyemong.tistory.com

2021/02/06 - [각종 정보] - 2021년 재밌는 인싸용어와 신조어 사전 새로운 줄임말 알려드려요

 

2021년 재밌는 인싸용어와 신조어 사전 새로운 줄임말 알려드려요

2021년 언택트 시대에 SNS로 소통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각종 인싸(인사이더) 용어와 많은 신조어가 생겼습니다. 아아(아이스 아메리카노의 줄임말)처럼 평소에 많이 쓰는 신조어부터 머선 129, "

lazyemong.tistory.com

2020/10/11 - [IT] - 유튜브 광고 없이 보기 차단 방법

 

유튜브 광고 없이 보기 차단 방법

유튜브 광고 없이 보기 차단 방법 모바일 데이터의 70%가 사용되는 유튜브 어플은 누구나 쓰고 있는 앱인데요, 재밌게 보고 있는 동영상 중간쯤에 내용도 알 수 없는 이상한 광고로 흐름이 끊길

lazyemong.tistory.com

 

댓글